카카오톡 실시간 입시상담
 


   


HIS(Hospital Information System)중 EMR(Electronic Medical Record)은 의료진에게 최적화된 형태의 환자정보를 제공하고 진료기록을 효율적으로 입력,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. EMR을 초기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반구조 설계로 전자의무기록 시스템으로서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.

이러한 EMR 시스템을 도입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실습과 이론을 병행하여 강의함으로서 병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병원정보시스템을 완전하게 숙지함으로서 재교육 없이 현장에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.


EMR은 크게 진료시스템과 진료지원시스템 및 원무시스템과 기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세부적인 업무를 모두 실습으로 학습함으로서 병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업무영역을 한눈에 학습함으로서 병원의 현장감을 학교에서 살아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. EMR의 전체 구성도는 아래 그림과 같다.


EMR은 진료시 발생하는 전자의무기록을 학습함으로서 의료진을 위한 의무기록의 질적 향상을 제공하고, 양질의 환자정보 축적 및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, 나아가 병원의 연구기능을 지원하고 환자중심의 디지털 정보를 축적하게 하는 시스템이다. 이러한 시스템을 학교에서 현장처럼 실습함으로써 교육의 극대화는 물론, 병원현장에 취업했을 때 재 교육없이 바로 현장에 투입하고 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학교교육이 곳 현장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